경기장 특징 시작
상징적 특징
- 주경기장 외형은 울산의 시조인 학의 이미지를 부여하여 21세기 환태평양을 향하여 비약하는 산업수도 울산을 상징합니다.
- 지붕 철골과 인장 케이블의 간결하고 노출된 구조미는 젊음과 역동의 도시 이미지를 연출 합니다.
- 반구대 암각화에서 표현된 고래 뼈대를 추상화한 철골 트러스를 도입하여 울산의 유구한 역사를 상징합니다.
- 경기장 야간조명은 상부 트러스에 신라시대 왕관모양(Big Crown)을 연출하는 128등과 기둥앞 바닥에 설치된 54개의 상향 등으로 연출합니다.
주변 특징
- 도심에서 불과 10분 거리에 위치하면서도 자연호수와 울창한 숲으로 둘러싸여 있어 자연경관이 탁월합니다.
- 문수로에서 경기장 진입부에 마로니에 광장, 벽천광장이 자리잡고 경기장 입구계단 양측벽에 울산의 국보인 반구대 암각화(국보 285호)와 천전리각석(국보 147호)을 원형으로 재현하여 선사시대 생활상에 대한 역사학습장을 제공합니다.
- 62810.2㎡의 호숫가를 따라서 조성된 2002m의 호반 산책길과 수생식물이 무성한 생태학습장은 시민들의 휴식과 정서함양을 위한 공간제공을 합니다.
- 호수주변에 조성된 야외공연장, 호반광장은 문화기반시설이 부족한 울산에 다양한 문화공연의 장소로 제공합니다.
공법상 특징
- P.C공법으로 건축
- 공장에서 고온증기 양생(60℃ ±5)으로 제작된 부재를 현장조립하는 Unit System화된 공법
- 단위 부재마다 미리 묻어둔 Sheath 관내에 Pre-Tensioning과 Post-Tensioning을 도입하여 설정된 인장력을 확인 연결시키는 공법
- 균일한 강도실험 및 고강도 실현
- P.C 공법의 장점
- 전천후 시공이 가능(공장생산과 현장조립의 이원화)하여 공기단축이 가능
- 공장생산에 따른 구조물의 균질성, 정교성 확보, 고온증기로 양생하여 고강도 콘크리트 생산이 가능(화강암보다 강도가 높고 내구성이 우수함)
우리나라 최초의 전면 P.C공법을 채택하여 건축한 경기장으로서 건축학계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.
시설상 특징
- 관람석의 약 87%를 지붕으로 덮어 우천시에도 쾌적하게 관람할 수 있음
- 지붕 중 10%는 잔디 생육을 고려하여 투명재료로 자연채광 채택
- 비상시 3분50초 만에 관중이 경기장을 빠져나갈 수 있도록 간결한 동선체계로 설계
- 경기장 잔디는 한지형(寒地形)잔디로 켄터키 블루그래스(Kentucky bluegrass, 왕포아풀) 85%와 페레니얼 라이그래스(Perennial ryegrass)15%를 경기장내에 직접 파종하여 조성
- 약 276명의 장애인도 관람할 수 있도록 좌석을 마련(1층 바닥에서 경기장으로 바로 진입)
- 보도진을 위한 전용 엘리베이트를 설치하여 최상의 보도공간 확보